한국형 첩보, 멜로, 액션의 시작과 끝

아이리스2 (IRIS2)


연  출    표민수, 김태훈

출  연    장혁, 이다해, 오연수, 김영철

장  르    첩보액션 블록버스터

방  영     2013년


NSS 최고의 정예요원이었던 현준(이병헌)의 죽음으로 부터 3년


국적을 알 수 없는 어느 공해상에 떠있는 섬. 

그곳에 알카트라즈 같은 거대한 요새가 자리 잡고 있다. 헬기 2대가 다가오더니 무장한 NSS전술팀이 내린다. 보안절차를 확인하기 위해 다가가는 경비를 향해 총을 발사하는 전술팀. 

그들은 NSS로 위장한 아이리스의 용병들이었다. 그 요새 같은 감옥의 끝에 다다른 용병의 리더, 레이는 조용히 문을 열고 인사를 한다. 

죄수복에 긴 백발, 흰 수염도 제대로 다듬지 않은 남자... 백산에게!  무사히 백산을 구출했나 싶었는데, 그들로부터 탈출하는 백산.그는 NSS에 투항했다. 백산에 의해, 남북한 통일준비위원회의 비밀 회담이 열리는 러시아에서 큰 문제가 생길 거라는 정보를 입수한 NSS는 급히 그곳으로 향한다. 아이리스에 의해 양측 대표가 공격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서 북측 대표는 암살을 당하고 남측 대표는 생사를 예측할 수 없는 부상을 입는다. 


그렇게 고무되었던 남북한 사이에는 또 다시 냉전의 기류가 흐르기 시작하고... 끊임없이 백산을 공격해오는 아이리스에 의해 NSS요원 이광석이 죽고, 유건은 머리에 총을 맞은 채 행방불명이 되었다. 유건을 데리고 간 이들은 바로 아이리스. 그들은 유건을 자신들의 용병으로 만들어 갔고, 유건은 철저하게 살인기계로 변모해갔다… 2차 남북 통일준비위원회 회담이 열리는 대한민국.  그곳에 나타난 유건은 연인인 수연을 만나며 잃었던 기억을 되살리게 되는데…


아직 끝나지 않은 싸움


아이리스는 왜 이토록 백산을 빼내려고 하는가? 백산이 침묵하고 있는 비밀은 무엇인가? 유건과 백산...  그리고 유건의 아버지 간에 얽힌 사연은 무엇인가? 유건은 과연... 백산과의 관계를 밝혀내고포위망을 점점 좁혀오는 아이리스의 실체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인가?